기문둔갑배우기

제7강. 팔괘법(八卦法)

신정新井 2022. 7. 11. 01:05
728x90

기문국에서 괘문성장의 표시

 

이번시간에는 팔괘법을 공부하겠습니다. 팔괘법에 들어가는 글자들에 이름을 따서 생기복덕법(生氣福德法)이라고도 합니다. 일단 팔괘법이 무엇인지 알기 전에 위에 그림을 보시면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홍국과 연국수 바로 밑에 총 6가지가 가로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섯가지를 오른쪽에서부터 순서대로 팔문법, 태을구성, 팔괘법, 직부법, 천봉구성, 시가팔문법을 통해서 나온 것을 쭉 적어놓은 것입니다. 보통 순서는 팔문법 옆에다가 태을구성이 아니라 팔괘법을 붙여놓는 경우가 더 많을겁니다. 지금 제가 쓰는 프로그램에서는 팔문법 옆에 태을구성이 붙어있는 식으로 배치를 해 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거는 뭐 순서일 뿐이니까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저 여섯가지를 각각 어떻게 붙이게 되는지를 이번시간부터 공부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팔괘법에 대해서 공부하는거죠.

 

팔괘법의 위치

 

위의 그림을 보시면 제가 표시해 놓은것 처럼 오른쪽에서 세번째가 팔괘법의 위치입니다. 오른쪽 세개(팔문법, 태을구성, 팔괘법)이 왼쪽 세개(직부법, 천봉구성, 시가팔문법)보다 더 비중있게 해석을 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에 경우 색깔도 더 진하게 해놨죠. 일단 팔괘법 여섯가지의 의미를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 뒤에 포열법을 공부하도록 하죠.

 

생기(生氣) - 처음으로 기운이 시작되는 의미입니다. 
천의(天宜) - 하늘의 기운으로 자라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의료, 병원과 연관이 있습니다.
절체(絶體) - 몸에 상처를 입는 것으로 부상이나 수술의 의미를 가집니다.
유혼(遊魂) - 혼이 돌아다니는 것이니 정착이 안되고 이리저리 왔다갔다 함을 의미합니다.
화해(禍害) - 활동하다 상하는 것으로 재앙의 의미가 있습니다.
복덕(福德) - 이름 그대로 복과 덕이 있는 것입니다.
절명(絶命) - 목숨이 끊어진다 함이니 흉한 기운입니다.
귀혼(歸魂) - 돌아가거나 은둔을 의미합니다.

 

위에 기문국 세궁(世宮)에 보면 유혼(遊魂) 들어있는거 보이시나요? 그러면 세궁이 본인을 의미하니까 뭔가 내가 정착이 안되고 이리저리 왔다갔다 한다는 식의 해석이 가능한 것입니다. 뭐 절명이 들어있으면 목숨이 끊어진다고 해석을 한다거나 하는 식이죠. 하지만 아시겠지만 그렇게 단편적이고 일차원적인 해석으로는 정확한 운명의 분석은 힘들죠. 일단 원리가 그렇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이제 포국방법을 알아봐야 하는데, 팔괘법의 포국방법은 미리 말씀드리지만 팔괘의 모양이 익숙치 않으신 분들에게는 복잡합니다. 그래서 따라오시다가 도대체 뭔소린지 모르겠으면 구궁의 각 팔괘의 모양을 다시 잘 숙지하고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팔괘법은 중궁 지반수를 중심으로 시작됩니다. 자 위의 우리의 예시가 되는 기문국을 보시면 중궁 지반수가 一인거 보이시죠? 그럼 이 기문국에서는 일감궁에서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팔괘법 순서의 원리

 

자 위의 표를 보시죠. 일상(一上)은 생기(生氣)라고 적혀있죠. 맨위에 숫자는 그냥 진행순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一, 二, 三 순서로 되어있죠. 영어로 하면 step1, step2, step3 뭐 이런거죠. 상(上)이라는 글자는 괘의 상효를 변화시키라는 말입니다. 그러면 괘가 하나 나올텐데 그 괘가 있는 궁에 가서 생기(生氣)를 적으라는 거죠. 자 해볼까요. 일감궁은 감괘(☵)죠. 감괘에서 맨 위에 있는 상효를 변화시키면 무슨괘가 되나요? 손괘(☴)가 되죠. 그럼 손괘가 있는 사손궁으로 가서 생기라고 적으라는 겁니다. 실제로 위에 기문국을 보시면 사손궁에 생기가 들어가있죠? 다 그럼 다음단계로 갑시다. 이중천의(二中天宜)입니다. 중간 효를 변화시켜서 천의라고 쓰라는 것이죠. 그럼 우리 지금 첫번째 단계에서 생기를 사손궁에 적었죠. 사손궁의 손괘(☴)에서 중효 변화시키면 무슨 괘가 나오나요? 간괘(☶)죠. 간괘 무슨궁이죠? 팔간궁이죠. 그럼 팔간궁 가서 천의라고 적으면 됩니다. 확인해 보면 팔간궁에 천의가 들어가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팔중귀혼(八中歸魂)까지의 단계까지 거치면 중궁을 제외한 8개의 궁에 팔괘법의 순서대로 하나씩 배치가 되는 것입니다.

 

※주의사항. 중궁 지반수가 五인 경우 중궁엔 괘가 없죠. 그럴 때는 四와 동일하게 봅니다. 그러니까 사손궁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중궁에 뭐가 들어갈 경우에 기문둔갑에서 출이궁(出二宮)의 원칙으로 이곤궁으로 옮겨 시작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죠.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잘 따라오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렇게 앞으로 팔문법을 포함하여 다섯가지 포열법을 더 공부해서 밑에 붙는 여섯가지를 다 포열할 수 있게 되시면 신살 붙이는거나 그런거만 제외하고는 다 배우셨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기타 자잘한 것들은 어렵지 않으니 실질적으로 홍국, 연국, 그리고 그 밑에 붙는 여섯가지에 대해서 공부하시면 기문포국 다 공부하신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