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둔갑배우기

제8강. 팔문법(八門法)

신정新井 2022. 7. 14. 16:26
728x90
팔문법의 위치


팔문법은 위 그림에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으로, 생문(生門), 상문(傷門), 두문(杜門), 경문(景門), 사문(死門), 경문(驚門), 개문(開門), 휴문(休門) 이상 여덟 가지를 팔문(八門)이라고 합니다. 팔문법은 일진(日辰)을 기준으로 하는 일가기문(日家奇門)과 시(時)를 기준으로 하는 시가기문(時家奇門)으로 나뉘어 집니다. 시가기문은 주로 중국에서 사용하는 팔문법이고, 여기서 설명하고자 하는 방법은 일진을 기준으로 하는 일가기문류로 우리나라에서 발명된 방법이며 화기팔문(花奇八門)이라 합니다. 우리 1강에서 화담 서경덕 이야기 하면서 화기팔문 나왔던 것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팔문을 배열하려면 알아두셔야 할 것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팔문의 순서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生門 - 傷門 - 杜門 - 景門 - 死門 - 驚門 - 開門 - 休門 순입니다. 앞글자만 따서 '생상두경사경개휴'로 외우시면 됩니다. '경'이 두 가지죠. 景은 경사경이고 驚은 놀랄경입니다. 두번째는 궁의 순서인데,

두번째는 궁의 순서인데, 양둔과 음둔이 구분됩니다. 양둔의 경우 艮 - 兌 - 巽 - 離 - 坎 - 乾 - 震 - 坤 순이고, 음둔의 경우 艮 - 坤 - 震 - 乾 - 坎 - 離 - 巽 - 兌 순입니다.

마지막으로 오자원(五子元)이라는 것인데, 부두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진이 어느 자원(子元)에 들어가있는지의 개념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오자원표


자 이제 팔문을 배치할 것인데, 일단 오자원표에서 오자원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샘플로 보고 있는 癸亥일주는 오자원이 壬子라는 것을 위의 표를 통해서 알 수 있죠. 그럼 오자원이 壬子라는 것을 알아놓은 상태에서 뭔가를 시작해야 되는데, 甲子, 戊子, 壬子는 간궁(艮宮)에서 시작하고, 丙子, 庚子는 감궁(坎宮)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壬子니까 간궁이죠. 간궁이 출발점인데, 오자원을 시작으로 육십갑자를 한 궁당 세번씩 나열해서 일진이 나오는 궁부터 生門 - 傷門 - 杜門 - 景門 - 死門 - 驚門 - 開門 - 休門 를 배치하는겁니다. 복잡하죠? 예시를 통해서 봅시다.

7. 戊午
8. 己未
9. 庚申
10. 辛酉
11. 壬戌
12. 癸亥
 
    4. 乙卯
5. 丙辰
6. 丁巳
1. 壬子
2. 癸丑
3. 甲寅
   

 

오자원이 壬子니까 간궁에서 시작합니다. 각 궁당 간지 3개씩 해서 위의 표처럼 나열을 해 나갑니다. 궁의 순서는 양둔과 음둔이 다르다고 했죠? 이 사주는 양둔의 사주이니까 艮 - 兌 - 巽 - 離 - 坎 - 乾 - 震 - 坤 의 순서로 나갑니다. 간궁에 임자, 계축, 갑인까지 쓰고 그 다음궁은 태궁이죠. 태궁에 가서 을묘, 병진, 정사를 씁니다. 그 다음중은 손궁이죠. 손궁에 가서 무오, 기미, 경신을 씁니다. 그 다음 궁인 구이궁으로 가서 신유, 임술, 계해 쓰니까 일주일 계해가 나왔죠. 그러면 구이궁에서 멈춥니다. 생-상-두-경-사-경-개-휴 기억하시죠? 구이궁에 生門입니다.

艮(경) - 兌(개) - 巽(휴) - 離(생) - 坎(상) - 乾(두) - 震(경) - 坤(사)

구이궁부터 시작해서 오른쪽으로 생-상-두-경-사-경-개-휴 순으로 붙이면 됩니다. 원리가 보이시죠? 각 궁에 팔문이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확인 한번 해보세요.

자 그럼 마지막으로 팔문의 의미를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생문(生門) - 생동하고 활동하는 전진의 문
상문(傷門) - 활동하다 상해를 당하는 투쟁의 문
두문(杜門) - 정적으로 준비하는 막혀진 문
경문(景門) - 연회를 하는 인기의 문
사문(死門) - 쇠락하고 전락하는 죽음의 문
경문(驚門) - 불안하고 변동하는 전환기의 문
개문(開門) - 개척하고 시작하는 개시의 문
휴문(休門) - 준비하고 감추는 쉬는 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