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둔갑배우기

제10강. 직부법(直符法)

신정新井 2022. 7. 21. 14:11
728x90

직부법은 전부 다하면 10개의 신장(神將)으로 구성됩니다. 양둔과 음둔에 따라서 각각 배열하는데, 8개의 신장만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직부팔장법(直符八將法)이라고도 합니다.

 

직부(直符), 등사(螣蛇), 태음(太陰), 육합(六合), 구진(句陳), 주작(朱雀), 백호(白虎), 현무(玄武), 구지(九地), 구천(九天)

 

위와 같이 10개의 신장인데, 제가 두꺼운 글씨로 해 놓은 4가지가 양둔과 음둔에 따라서 다르게 들어가게 되는 부분입니다. 구진과 주작은 양둔에 들어가고 백호와 현무는 음둔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양둔 : 직부(直符), 등사(螣蛇), 태음(太陰), 육합(六合), 구진(句陳), 주작(朱雀), 구지(九地), 구천(九天)

음둔 :  직부(直符), 등사(螣蛇), 태음(太陰), 육합(六合), 백호(白虎), 현무(玄武), 구지(九地), 구천(九天)

 

앞서 다룬 태을구성(太乙九星)은 천상(天象)으로 하늘의 기운을 나타냈다면, 팔문(八門)은 인상(人象)으로 인간의 기운을 나타내며, 팔괘(八卦)는 지상(地象)으로 땅의 기운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직부팔장(直符八將)은 보좌(補佐)로서 구궁이 내포하고 있는 요소들을 길과 흉의 이중적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부팔장 포열법

 

포국방법은 지금까지 배웠던 것에 비하면 너무 쉽습니다. 위의 기문국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일단 사주의 시간을 보시면 辛酉시죠. 그럼 연국 지반에서 辛을 찾습니다. 그럼 일감궁에 있죠. 그럼 거기부터 양둔은 직부(直符), 등사(螣蛇), 태음(太陰), 육합(六合), 구진(句陳), 주작(朱雀), 구지(九地), 구천(九天) 을 시계방향으로 붙여나가면 되고, 음둔은 직부(直符), 등사(螣蛇), 태음(太陰), 육합(六合), 백호(白虎), 현무(玄武), 구지(九地), 구천(九天) 을 반시계방향으로 붙이면 끝입니다. 

 

직부팔장의 기본적 의미
직부(直符) - 지극히 높고 존귀한 길신
등사(螣蛇) - 겉은 온화하지만 실은 독선적이고 변동을 많이 갖는 흉신
태음(太陰) - 남녀관계의 은밀한 일등과 관련이 많으며 대체로 길신
육합(六合) - 평화, 혼인, 화합의 의미가 있는 길신
구진(句陳) - 다소 완고하고 고집이 센 흉신
주작(朱雀) - 소식이나 구설의 의미로 보통은 흉신
백호(白虎) - 살상, 투쟁, 질병, 수술, 포악함 등을 주관하는 흉신
현무(玄武) - 도적, 음모, 공포 등을 주관하는 신으로서 흉신
구지(九地) - 근신, 침묵, 여인, 매장, 허공 등을 의미하는 반흉반길의 신
구천(九天) - 문서, 인신, 화재, 정직, 순리, 권리 등을 의미하는 반흉반길의 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