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기문둔갑배우기

제13강. 동궁(動宮)의 개념

신정新井 2022. 7. 26. 22:31
728x90

동궁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고 있는 궁을 뜻합니다. 기문포국판을 보았을 때, 동궁을 위주로 해석을 하게 됩니다. 동궁은 사진궁(四辰宮)에다가 중궁(中宮)까지 더해서 봐줍니다. 

 

원래의 기문국

 

사진궁을 눈에 띄게 표시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위의 그림은 원래의 기문국이고, 아래의 그림은 제가 동궁을 눈에 띄게 표시한 것입니다. 원래의 기문국을 봐도 동궁은 색깔자체를 눈에 띄게 다른 색깔로 표시를 해놨죠. 기문국을 해석할 때 저 동궁들을 비중있게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동궁을 어떻게 정하냐면 사주의 지지를 기준으로 정합니다.

 

구궁상에 십이지 위치

 

위 기문국의 사주는 酉년 辰월 亥일 酉시 이니까 해당하는 궁이 동궁이 되는 것입니다. 너무 간단한 원리죠.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년지, 월지, 일지, 시지가 표시되어 있고 그 궁에다가 중궁까지 더하면 동궁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지는 없죠? 우리 육친배대 할 때 기억하시나요? 일지의 궁은 세궁(世宮)이 되었죠? 즉, 세궁이 일지궁입니다. 

 

그리고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년간, 월간, 일간, 시간의 궁입니다. 궁 정하는 방법은 화살표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사주의 각 천간이 연국지반 어디에 있는지 봐서 그 궁에다가 표시하면 됩니다. 천간은 지지에 비해서 조금 비중이 적다고 할 수도 있는데, 일간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특징적인 일이나 사건을 해석할 때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주의. 천간이 甲일 경우는 해당 부두를 찾아서 그 궁에다가 표시합니다.)

728x90
1 2 3 4 5 6 7 ···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