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사주배우기

제10강.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신정新井 2022. 6. 15. 19:12
728x90

[제10강.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대운(大運)은 10년 단위의 운을 말합니다. 또한 세운(歲運)은 1년 단위의 운을 뜻합니다. 세운은 또한 연운(年運)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림을 같이 보면서 이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대운이고 파란색 부분으로 표시해 놓은 것이 세운입니다. 대운은 자세히 보면 아시겠지만 10년 단위로 넘어갑니다. 위에 9, 19, 29.... 라고 써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 사람의 대운이 9세, 19세, 29세때 바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9세부터 18세까지는 이 사람은 을묘(乙卯)운에 들어서 있는 것이고, 19세부터 28세까지 이 사람은 병진(丙辰)운에 들어서 있게 되는 겁니다. 대운에서 오는 글자들이 자신에게 좋은 글자들이면 좋겠죠? 그렇다면 9세 전은 어떨까요? 보통 대운이 시작되지 전의 운은 월주와 똑같이 봅니다. 보시면 눈치채셨겠지만 9세 전의 운은 이사람의 월주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대운이 왜 9세에서 시작되느냐가 궁금하실 수 있을텐데요. 모든 사람이 9세 단위로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의 명식의 주인공의 경우세 9세 단위로 끊어지는겁니다. 어떤 사람은 명식을 뽑아보면, 3세, 13세, 23세... 순으로 끊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사람은 7세, 17세, 27세... 순으로 끊어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운이 몇살 단위로 끊어지는가는 태어난 날과 다음 절입시를 봐서 계산하는 것인데, 일단은 그냥 만세력 사이트나 프로그램에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알아서 계산해주니 그냥 나오는대로 보시면 됩니다. 세운은 아래 보시듯이 매 년마다 바뀝니다. 세운의 경우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게 적용됩니다. 올해가 무술년이면 모든 사람이 무술(戊戌)운에 들어가게 되는겁니다. 작년이 정유년이었죠? 작년에는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정유(丁酉)운에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대운과 같은 경우는 모든 사람이 다릅니다. 이사람 저사람의 명식을 뽑아보면 아시겠지만 대운은 사람마다 다 다르게 나옵니다. 결론은 대운은 모든 사람이 다르고, 세운은 모든 사람이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누구는 "무술년이 나한테는 좋은 해이다." 혹은 "무술년은 나한테 매우 안좋은 해이다."라고 하는 것이, 매 해마다 운이 바뀌기 때문에 그 운을 자신의 원국과 대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저런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운은 10년 단위의 운입니다. 10년이란 시간은 매우 긴 시간입니다. 특정 대운이 나에게 용신 혹은 희신의 글자들이 들어오게 되면 10년동안 내내 좋아야 하는데 꼭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매년 바뀌게 되는 세운의 영향이 있을 수 있거니와, 사람이 어떻게 10년동안 즐거운 일만 있겠습니까. 또 10년동안 기신이나 구신운이 들어오게 되면 10년 내내 인생이 꼬여야 합니다만 절대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대운은 그냥 전체적인 인생의 맥락이 어떻게 되겠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운이 용희신으로 들어오게 되면 분명히 그 사람의 인생은 좋을 것이라 예측가능하고, 기구신이 들어오게 되면 좋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년이란 매우 긴 시간이기 때문에 대운에서 천간의 글자를 5년, 지지의 글자를 5년으로 보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위 명식의 예를 보면 29세대운이 정사(丁巳)대운이죠? 그러면 29세부터 33세까지의 5년은 정화가 관장하는 운이라고 보고, 34세부터 39세까지의 5년을 사화가 관장하는 운이라고 보는겁니다. 이렇게 5년 단위로 끊어서 보시는 분들도 계시고, 전체로 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쨋든 이렇게 대운의 글자들이 들어와서 자신의 원국의 글자들과 충이나 합을하기도 하면서 입체적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보고 우리는 인생이 어느방향으로 흘러가겠다는 것을 예측하여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신약한 명식에서는 일간에게 힘을 주는 쪽으로 글자들이 들어와야 좋은데, 외려 극하는 방향으로 들어오게 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해 볼 수도 있을겁니다. 또 신강한 명식의 경우에는 재성과 관성이 들어와서 일간의 힘을 약하게 해 준다면 그 사람에게는 인생이 좋게 흘러갈 수도 있겠다는 것을 예측 할 수도 있을겁니다. 또한 대운의 글자들이 자신의 원국의 고립된 인성을 공격하는 쪽으로 들어온다고 하면 인성(印星)에 해당하는 문제들, 그러니까 어머니가 될 수도 있고, 문서관련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런 쪽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도 있을겁니다. 이처럼 운이 어떤 글자들이 들어오는지를 보고 다양한 시각으로 그 사람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세운은 1년 단위의 운입니다. 2016년은 병신년(丙申年), 2017년은 정유년(丁酉年), 2018년은 무술년(戊戌年)이라고 하는 것들 많이 들어보셨죠? 이렇게 매 년마다 운이 바뀌어 들어오게 됩니다. 세운의 해석도 대운의 해석과 똑같습니다. 세운에 어떤 글자들이 들어오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원국, 대운과 잘 대조하여 보고 그 글자들이 자신에게 갖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서 해석하게 됩니다. 월운(月運)과 일운(日運) 또한 존재합니다. 월운은 말 그대로 매 달마다 바뀌는 운이 되는것이고, 일운은 하루마다 바뀌는 일이 되는겁니다. 그래서 일운이 자신에게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자들이 들어오는 날이라고 하면 로또를 산다던지 하는 식으로 사주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스스로 매 달, 혹은 매일의 운을 체크해보시고, 월운이나 일운이 삶에 어떤 영향을 많이 미치는지 스스로 판단하여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뭐든지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자! 여러분들 지금까지 공부하시느라 참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하셨다면 여러분들은 사주의 기본적인 틀은 잡히신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충 어떤 원리인지는 알긴 하겠는데 당장 사주를 보면 해석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안오실겁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깊은 공부를 위해서는 갈 길이 멀겠지만, 기초를 탄탄히 다지셨다면 어려운 공부도 능히 해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728x90

'초보 사주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0강.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0) 2022.06.15
제9강. 신살(神殺)  (0) 2022.06.15
제8강. 용신(用神)  (0) 2022.06.15
제7강. 조후(調候)  (0) 2022.06.14
제6강. 신강(身强)과 신약(身弱)  (0) 2022.06.14
제5강. 육친(六親)  (0) 2022.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