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둔갑배우기

제15강. 신수국(身數局)

신정新井 2022. 8. 2. 00:02
728x90

원명국(元命局)

 

신수국(身數局)

 

기문국은 크게 원명국(元命局)과 신수국(身數局)으로 나뉩니다. 위의 포국판이 우리가 계속 공부하고 있는 계해일주의 원명국이고, 아래의 포국판이 2022년의 신수국입니다. 원명국은 평생국이라고도 하며 태어난 생년월일시로 기문국을 포국하고, 평생의 길흉과 운을 판단합니다. 신수국은 일년의 운세를 보는 기문국으로 그 해의 주요한 사건과 길흉을 판단합니다. 신수국은 다른 술수들과 다른 기문둔갑만의 특징이자,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명국과 신수국의 다른점은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평생국에 유년이 적혀있는데 반해 신수국은 그 해당년도만 보는 것이기 때문에 유년이 없습니다. 대신에 월(月)이 적혀있죠. 기문국은 음력을 기준으로 포국을 하기 때문에 신수국에서 2月이라고 되어 있으면 음력 2월이므로 3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저기에 적혀있는 월의 숫자 +1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다른점은 신수국에는 행년(行年) 표시가 있습니다. 위에 보면 명궁(命宮)이라고 칠태궁 왼쪽 위에 빨간색으로 적혀있죠. 제가 쓰는 프로그램에서는 저렇게 명궁이라고 나오는데, 프로그램에 따라서 행년이라고 나오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행년이란 말 그대로 그 해의 운세를 볼 때 눈여겨 봐야 할 궁이겠죠. 그 해의 신수국을 볼때는 평생국과 마찬가지로 사진궁과 중궁은 똑같이 중요시 보고 거기에 행년까지 더해서 눈여겨 보면 되겠죠. 기문국을 읽는 요령은 평생국과 마찬가지입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신수국은 기문둔갑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유용하고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사주를 보면서 어떤 해에 일어날 일을 디테일하게 보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기문의 신수국이 유용하게 쓰입니다. 이를테면 사주를 봤는데 올해 금전운이 조금 안좋은건가 헷갈리는데, 신수국을 딱 펴봤더니 중궁에 재(財)에 초요가 붙여있죠. 그럼 조금 더 확실하게 올해는 금전적으로 신경쓰는 일이 생기겠다고 말해 줄 수 있는거죠. 

 

보통 기문둔갑을 평생국을 활용하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 기문국을 본다고 하면 신수국을 보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인생의 틀은 사주로 보는 것이 훨씬 정확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디테일하게 년도마다의 운을 볼 때 기문국을 활용하면 훨씬 더 정교하고 정확한 통변이 가능해지는거죠. 

 

신수국을 포국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이를테면 우리가 예를 드는 기문국이 음력 1984년 3월 11일 유시생의 기문국인데, 그 사람의 2022년의 신수국을 보려면 음력 2022년 3월 11일 유시로 해서 기문국을 뽑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행년을 붙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행년은 남자와 여자가 붙이는 방법이 다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남자는 구이궁부터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1세씩 세어나갑니다. 단 남자는 처음에 이곤궁은 뛰어넘고 돌게 됩니다. 그러니까 구이궁은 1세, 이곤궁은 뛰어넘고 칠태궁에 2세 ... 이런식으로 적어나가는거죠. 대신에 한바퀴 돌면 그 다음부터는 이곤궁에도 나이를 셉니다. 처음만 안세는거죠.

 

여자는 일감궁부터 시작해서 시계반대방향으로 1세씩 세어나갑니다. 단, 처음 육건궁은 한번만 건너뛰면 됩니다. 그러니까 일감궁에 1세, 육건궁 건너뛰고 칠태궁이 2세 ... 이런식이죠. 

 

남자의 행년궁

 

여자의 행년궁

그리고 실제로 한살 한살 세어보시면 위의표처럼 나이가 딱 떨어집니다. 남자와 여자가 당연히 다르겠죠. 나이를 돌리는 방향이 다르니까요. 그래서 예를들어 남자의 기문국에서 31살의 행년이 어디냐 라고 하면 30세가 적혀있는 삼진궁 바로 위가 되겠죠. 구이궁으 32살, 이곤궁은 33살 ... 이런식이죠. 여자도 마찬가지로 31살이 어디냐 라고 하면 삼진궁 바로 아래가 되겠죠. 시계 반대로 돌아야 하니까요. 팔간궁에 31살, 일감궁에 32살, 육건궁에 33살 ... 이런식이죠. 이해되시죠? 위의 우리가 예시를 든 사주의 행년궁의 경우는 2022년이면 42살입니다. 그러므로 일감궁이 40세니까 거기서 2칸만 시계 반대방향으로 가면 칠태궁이죠. 거기에 행년궁이 있는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