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배우기

제4강. 수리사격(數理四格)

신정新井 2022. 6. 23. 03:46
728x90

수리사격(數理四格)이란 한자의 획수에 따른 수(數)에 따라 길흉의 기운이 있다는 것입니다. 수리사격은 다른 말로 81수리법(數理法), 원형이정법(元亨利貞法)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수리사격은 이름자의 획수를 계산해서 네 가지 격을 도출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말로는 무슨 말인지 바로 와닿지가 않으실거고, 예를 들어야 무슨 말인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윤석열이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원격(元格)
형격(亨格)
이격(利格)
정격(貞格)

위의 그림을 보시면 눈치를 대충 채셨을건데, 성을 제외한 이름 두 글자의 획수를 더해서 하나의 격, 성과 상명자(이름 가운데 글자)를 더해서 하나의 격, 성과 하명자(이름 세번째 글자)를 더해서 하나의 격, 마지막으로 모든 세 글자의 획수를 다 합해서 하나의 격을 도출합니다. 그러면 총 4개의 격이 나오는데 각각의 이름을 원격, 형격, 이격, 정격이라고 합니다.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주역의 건괘를 설명하는 가운데 나오는 말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만물의 생장소멸을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만물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쇠퇴하고, 죽는 일련의 사이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원격은 초년으로 대략적으로 1세에서 20세까지 정도의 운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되고, 형격은 대략 21세에서 40세, 이격은 41세에서 60세, 정격은 61세에서 80세의 운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여기서 획수는 기억나시겠지만 필획법이 아니라 원획법의 획수를 따릅니다.

 

윤석열이라는 이름의 수리사격을 보면 위에 그림에서 보시듯이, 원격은 27수리, 형격은 20수리, 이격은 15수리, 정격은 31수리로 나옵니다. 수리는 총 81수리까지가 있습니다. 획수를 다 더해서 81수리가 넘어가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니 혹시 81수리가 넘으면 어떻게 하냐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자, 그럼 윤석열이라는 이름의 획수가 나타내는 수리사격의 의미를 알아봅시다.

 

  • 원격(27수리)는 중단격(中斷格)으로 "영명하고 강인한 정신력으로 매사에 전진하려 하나 모든 일이 자신의 마음대로 따라 주지 않고 시비나 구설 속의 좌절과 실패가 반복되는 운이 유도된다. 가정운도 성격적 갈등 속에 이별수가 있어 고독하며 조난, 형액, 불구, 단명 등의 흉이 있다."

 

  • 형격(20수리)은 허망격(虛妄格)으로 "일시적인 성공은 있으나 매사가 수포로 돌아가 좋은 두뇌와 자질이 상실되고 부모덕을 없게 하고 가정운을 적막하게 하며 한시도 마음 편한 날이 없이 파란곡절이 교차하고, 일생을 곤고하게 살게 되며 교통사고, 형액, 자녀 상실, 단명 등의 흉운과 여자의 경우 과부수 등 고독한 생활을 하게 하는 운이 유도된다."

 

  • 이격(15수리)은 통솔격(統率格)으로 "하늘로부터 복을 받는다는 수로 재복과 명성이 따르며 맡은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 대내외적으로 출세를 할 수 있고 특히 남성은 문무를 겸비한 관운(官運)에 서광이 있으며 여성은 부덕(夫德)을 겸비한 현모양처로 가정운이 만복대길한 운세를 유도하게 된다."

 

  • 정격(31수리)은 융창격(隆昌格)으로 "의지가 굳고 사물을 명확하게 판단하는 통찰력이 뛰어나며 지(智), 인(仁), 용(勇)의 삼덕을 구비하여 지도자적인 자질이 있고, 미래도 발복, 발전하게 만들어 부귀와 안락을 누리게 하며, 대외적으로 명성을 얻고 대내적으로 좋은 배필을 만나 다복한 가정을 이루게 한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원격과 형격은 흉(凶)한 수리이고, 이격과 정격은 길(吉)한 수리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름만 놓고 보면 40세 이전의 인생보다는 40세 이후의 인생이 길하게 되는 이름입니다. 물론 이름만 가지고 사람의 인생이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이름이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은 기본적인 사주에 비하면 상당히 미미하다고 보겠습니다. 그러나 이름도 계속해서 운명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면 안좋은 이름보다는 확실히 좋은 이름을 가지고 사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저렇게 각 수리에 해당하는 격과 격에대한 해설은 어디서 보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작명관련 서적에도 있고, 아마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셔도 쉽게 찾을 수 있으실겁니다. 다만, 보는 자료마다 같은 수리임에도 격의 이름이 다른 경우를 많이 보실겁니다. 우리가 공부해 본 위의 예에서도 20수리인 형격이 허망격이라고 제가 달아 놨는데, 단수격으로 불리기도 하고 격의 이름이 다양합니다. 격의 이름만 다를 뿐 내용은 다 비슷할 것이기 때문에 격의 이름이 다르다고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작명을 하실 때에는 원,형,이,정격 모두 길(吉)한 수리로 나올 수 있도록 작명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보기 편하시게 길한 수리와 흉한 수리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길한 수리
1수 두수격(頭首格) 3수 웅지격(雄志格) 5수 복덕격(福德格) 6수 성운격(盛運格) 7수 성배격(成培格) 8수 건발격(健發格) 11수 흥가격(興家格) 13수 명리격(明理格) 15수 통솔격(統率格) 16수 덕망격(德望格) 17수 건창격(健暢格) 18수 발전격(發展格) 21수 두령격(頭領格) 23수 강창격(降昌格) 24수 입신격(立身格) 25수 안회격(安會格) 29수 성공격(成功格) 31수 흥성격(興盛格) 32수 강녕격(岡寧格) 33수 왕성격(旺盛格) 35수 평화격(平和格) 37수 태공격(泰功格) 38수 복윤격(福潤格) 39수 태극격(泰極格) 41수 고명격(高名格) 45수 현달격(顯達格) 47수 득운격(得運格) 48수 태창격(泰昌格) 52수 약진격(躍進格) 57수 노력격(努力格) 61수 재리격(財利格) 63수 길상격(吉祥格) 65수 완미격(完美格) 67수 성장격(成長格) 68수 발명격(發明格) 73수 형통격(亨通格) 75수 안길격(安吉格) 81수 환희격(還喜格)
흉한 수리
2수 분산격(分散格) 4수 파양격(破壤格) 9수 궁박격(窮迫格) 10수 공허격(空虛格) 12수 직약격(織弱格) 14수 난산격(難散格) 19수 고난격(苦難格) 20수 단수격(短壽格) 22수 중절격(中折格) 26수 시비격(是非格) 27수 중단격(中斷格) 28수 풍운격(風雲格) 30수 부침격(浮沈格) 34수 변란격(變亂格) 36수 실패격(失敗格) 40수 무상격(無常格) 42수 실의격(失意格) 43수 산재격(散財格) 44수 파멸격(破滅格) 46수 비애격(悲哀格) 49수 흉망격(凶妄格) 50수 불신격(不辛格) 53수 내허격(內虛格) 54수 무공격(無功格) 55수 부안격(不安格) 56수 한난격(恨難格) 59수 부우격(不遇格) 60수 재화격(災禍格) 62수 막막격(寞寞格) 64수 고행격(苦行格) 66수 망망격(茫茫格) 69수 궁박격(窮迫格) 70수 암난격(暗難格) 72수 후곤격(後困格) 74수 우매격(愚昧格) 77수 전후격(前後格) 78수 무력격(無力格) 79수 부신격(不信格) 80수 종말격(終末格)
반흉반길한 수리
51수 만성격(晩成格) 58수 후복격(後福格) 71수 견실격(堅實格) 76수 후길격(後吉格)
여성에게만 흉한 수리
21수 두령격(頭領格) 23수 강창격(降昌格) 33수 왕성격(旺盛格) 39수 태극격(泰極格)

 

마지막에 여성에게만 흉한 수리로서 4가지 정도 격이 있는데,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1수 두령격을 보면 "솔직 담백하고 매사에 의욕적이고 진취적이며 자립으로 큰일을 일으켜 성공할 수 있는 지모와 덕망이 있다. 특히 리더십이 뛰어나 만인의 존경을 받으며 지도자적 인물이 된다. 단, 여성은 남편운을 극(剋)하거나 이별수로 홀로 되는 등 애정과 부부운에 최악의 경우를 겪게 되는 대흉(大凶)의 운이 유도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남자한테는 좋으나 여자한테는 좋지 않게 설명되어 있죠. 보수적인 마인으로 접근하면 여자가 사회생활을 왕성하게 하고 사회적으로 큰일을 하면 가정에서 화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봐서 여자에겐 흉수로 보는 것입니다. 물론 가능한 이야기입니다만 현대사회에 있어서 꼭 그렇게 나쁘게 볼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마음을 가지고 계시다면 여성에게 써도 무방할 것입니다. 작명하시는 분 스스로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728x90